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부동산 경매 자격증, 경매사 시험과목 및 준비방법

by 앨빈K 2021. 9. 1.
반응형

부동산 경매 자격증에 대해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습니다. 경매 관련 업무는 굉장히 다양한데요, 시간이 없거나 위험한 물건에 대해 고민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컨설팅 대행을 하거나 교육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권리분석을 의뢰받고 수수료를 받기도 하고 명도(점유자를 내보내는 일)를 대행해주는 업무도 하게 됩니다. 그만큼 수요가 여러 각도에서 생기기 때문에 경매분야에 진출하려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부동산 경매 관련 업무는 법적으로 변호사나 공인중개사, 법무사 등 국가가 인정한 자격자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부동산 경매사가 되기 위해 부동산 경매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부동산 경매 자격증, 경매사는 국가에서 인정하는 자격증이 없고 민간 자격증뿐입니다. 다시 말해, 부동산 경매는 누구나 입찰할 수 있으나 해당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국가가 인정한 자격을 갖춘 사람만이 진행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최근 공인중개사분들이 경매 컨설팅 업무를 일반 중개업무와 병행할 목적으로 부동산 경매를 별도로 배우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경매 관련 업무가 일반 부동산 거래 업무와 다른 것은 '입찰'이라는 경쟁이 필요하고 권리분석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인의 경우, 부동산 경매 자격증을 소지한다고 해서 관련 회사 취업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자격증 준비를 위해 공부하는 과정에서 부동산 경매 관련 전문지식(경매절차, 각 종 비용, 권리분석, 수익률 분석, 명도 방법)을 습득할 수 있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또한 일반인이 경매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싶다면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소지하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이 되겠습니다.

 

▶부동산 경매사와 공인중개사의 업무차이

경매사는 법원에서 경매로 나온 부동산을 대리입찰 또는 직접 낙찰받아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컨설팅을 하거나 직접 거래를 합니다. 법원에도 직접 가야 하고 명도 대상자와 협상을 진행하는 업무도 포함됩니다. 반면 공인중개사는 일반 매매시장에서 거래되는 부동산을 중개하고 정해진 수수료를 받습니다. 중개사무소를 오픈하고 임대인들이 내놓은 매물을 소개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경매사는 공인중개사보다 업무의 종류가 다양하고 사업 확장 폭이 더 넓다고 볼 수 있습니다.

 

민간자격증(민간단체에서 발급하는 자격증)인 경매사에 관련된 자격증 시험 과목은 단체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과목을 정하거나 문제를 내는 주체가 단체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부동산 경매 자격증 시험과목

① 부동산 공경매 총론

② 부동산 공경매 관련법

③ 부동산 공경매 투자와 실무

 

▶자격조건

만 20세 이상 누구든지 취득 가능하고 학력, 경력 무관

 

 

경매 관련 업무를 익히려면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부동산 경매 컨설팅 회사에 취업해 관련 업무를 일정기간 습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는 대리입찰을 진행하거나 경매 컨설팅 업무, 부동산 관련 회사 취업을 할 때 도움이 됩니다. 직접 경매물건을 시세보다 싸게 낙찰 받아 차익을 보고 고객에게 팔 수도 있습니다. 중개업무는 임대인과 임차인에게 매물을 소개하고 일정 수수료를 지급받지만, 본인 소유의 경매물건을 직접 거래하게 되면 큰 시세차익을 올리게 됩니다. 

 

직접 입찰할 시간이 없는 직장인의 경우, 대리입찰을 의뢰하는 수요가 많고 어떤 경매물건이 좋은지 판별할 수 없는 일반인들을 대신해 물건을 선정하는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법적으로 권리가 안전한지 판단하는 문제도 어렵지 않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부동산 경매와 관련된 업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부동산 경매사 관련업무

1) 경매 물건의 권리분석 및 낙찰가 산정

2) 경매 물건의 투자 및 컨설팅

3) 경매 물건 대리입찰

4) 경매 물건 명도 대리 진행

5) 경매 교육

 

법무사나 변호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일은 전문영역이므로 창업을 준비하거나 직장인이 따로 준비하기 어렵습니다. 누구나 응시가 가능한 공인중개사를 준비하는 것이 수월한데요, 부동산 경매 업무는 대리 업무를 비롯해 다양한 컨설팅과 교육분야까지 진출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개인이 직접 한 두 건 정도의 경매물건을 분석하고자 한다면 자격증까지 준비할 필요는 없지만, 직업으로 삼고 싶다면 전반적인 지식을 폭넓게 익혀야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 되는 글

 

공인중개사 자격증 시험 일정 및 학습법

부동산 가격이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는 가운데, 20대부터 60대에 이르기까지 부동산 공인중개사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특히 20-30대의 응시비율이 40%를 넘는다고 합니다.

fine200.com

 

반응형

댓글